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자기계발 도서

도둑맞은 집중력 - 1장 너무 빠른 속도, 너무 잦은 멀티태스킹

1장 너무 빠른 속도, 너무 잦은 멀티태스킹 - 집중력은 한정된 자원이다
우리는 자신이 노출되는 정보량의 엄청난 팽창과 정보가 들이닥치는 속도를 아무 대가 없이 얻을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건 착각이다.

쏟아지는 정보, 짧아지는 집중 시간 │ 속도를 낮출 때 집중력에 생기는 일 │ 멀티태스킹의 함정 │ 불필요한 정보를 걸러내지 못하는 뇌

 

쏟아지는 정보에 대한 짧은 집중시간들에 대한 실예들을 보여준 이책을 읽으면서 내가 피곤한 이유를 확실히 알 수 있었다. 삶 자체가 피곤한 이유를 말이다.

P052. 이와 같은 정보량의 증가가 전 세계의 속도가 빨라지고 있다는 느낌을 유발하는 요인이다.

이러한 변화가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내가 묻자 수네가 빙긋 웃었다. "속도는 기분을 좋게 해주는 면이 이씃ㅂ니다. 우리가 속도에 빠지는 건 그게 좋기 때문이기도 하잖아요. 온 세상과 연결되었다고 느끼고, 어느 주제에 관해 무엇이든 알아내고 배울 수 있다고 느끼게 되니까요." 그러나 우리는 자신이 노출되는 정보량의 엄청난 팽창과 정보가 들이닥치는 속도를 아무 대가 없이 얻을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건 착각이다. "점점 진이 빠지게 됩니다." 수네가 말했다. "더욱 중요한 것은, 우리가 모든 차원에서 깊이를 희생하고 있다는 겁니다. 깊이는 시간을 요구합니다. 깊이는 사색을 요구해요. 모든 것을 다 따라잡아야 하고 늘 이메일을 보내야 한다면 깊이를 가질 시간이 없어져요. 관계에서의 깊이도 시간이 필요합니다. 에너지가 필요해요. 오랜 기간을 필요로 하죠. 거기에 전념해야 해요. 주의력도 필요하고요. 깊이를 요구하느 ㄴ모든 것이 악화되고 있어요. 그게 우리를 점점 더 표면 위로 끌어올리고 있고요."(주의력 자원의 더욱 빠른 소진)

 

P060. 일하려고 노력하는 와중에 문자를 자주 확인한다면 문자를 쳐댜보는 찰나의 시간뿐만 아니라 이후 집중력을 되찾는 데 들어가는 시간까지 잃어버리는 것이다. 이 시간은 훨씬 길 수 있다. 얼은 말했다. "실제로 생각하는데 긴 시간을 쓰는 게 아니라 작업 전환에 시간을 쓴다면, 뇌가 시간을 낭비하고 있는 겁니다.: 즉 스크린 타임 기능이 하루 핸드폰 사용 시간 이 네 시간이라고 알려준다면 사실 우리는 집중력을 상실함으로써 그보다 훨씬 긴 시간을 잃고 있다는 뜻이다.

요즘의 나는 전환하는데 걸리는 시간에 대해서 느끼고 있다. 일을 할때 "뭐하려고 했지?"라는 자문자답의 시간이  늘었다는 것은 결국 전환이 여유롭지 않다는 것의 반증이 되니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