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파민 분비를 늘리는 6가지 방법
의욕과 쾌감을 관장하는 도파민을 증가시키려면
"새로운 자극" 과 "처음 느끼는 감동"을 경험하는 것이 매우 효과적.
또한 부정적인 생각보다는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는 것이 도파민의 분비를 증가시킬 수 있다.
- 새로운 시도와 경험 : 새로운 자극과 처음 해보는 경험은 뇌를 활성화 시킵니다.
무언가에 새로운 도전을 할 때 느끼는 설렘과 두근거림은 도파민 분비를 늘리를 효과를 가져다 줍니다. 평소와는 다른 길로 출퇴근 해보기, 새로운 취미 시작하기, 가본 적 없는 가게 방문해보기, 새로운 게임 다운 받기, 이벤트/응모 참가하기, 헤어스타일 바꾸기 등 소소한 변화와 시도라도 좋습니다. 중요한 것은 새로움에 접하려는 자세와 적극적인 행동입니다. 이는 뇌에 신선함을 줌으로서 도파민 분비를 자극합니다. 무엇을 시도해야할지 모르시겠다면, 일단 밖으로 나가보시는 건 어떨까요? 우리 현관 밖에는 다양한 자극이 넘치고 있습니다. 우선 밖에 나가서 새로운 자극들과 맞딱드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 운동 : 스포츠 경기를 하는 도중에 우울한 기분이 들기 어렵습니다.
몸의 움직임과 경기에 이기고자 하는 열망에 집중하면 기분이 가라앉을 틈이 없습니다. 어떤 스포츠라도 상관없습니다. 혼자서 하는 조깅이나 다른 사람과 함께하는 탁구, 테니스, 야구, 축구 등 무엇이든 좋습니다. 몸을 움직였다는 만족감과 친구 및 동료와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는 행복감이 뇌를 자극하여 도파민을 더욱 분비하게 됩니다. - 단백질 섭취 (유제품과 콩류) : 도파민은 음식을 통해서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도파민을 구성하는 타이로신이라는 아미노산을 가장 많이 포함하고 있는 식품은 유제품입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유제품에 포함된 카제인이라는 단백질을 통해 타이로신을 섭취할 수 있는데요. 유제품 중에서도 치즈는 우유의 수분을 분리하고 남은 단백질을 굳힌 것이기 때문 가장 효율적으로 도파민 분비를 늘릴 수 있는 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 밖의 식품으로는 콩자반, 두부 등의 대두를 원료로 식품에 많이 포함 되어있습니다. 단, 유제품의 카제인 단백질에 민감하거나 유당 불내증이 있으시다면 섭취를 피하셔야합니다. - 작은 목표 설정과 보상 : 도파민의 무언가를 달성함으로써 활성화될 수 있습니다.
마라톤을 달리고 있는 동안에는 괴로워서 다신 달리지 않겠다고 생각해도 완주를 하게 되면 또 달리고 싶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는데요. 이는 성취감으로 인해 도파민이 분비되기 때문입니다. 업무 또는 개인적인 목표도 마찬가지로 달성함으로 도파민이 분비됩니다.
중요한 것은 달성 가능한 작은 목표를 설정하는 것인데요. 너무 높은 목표를 잡게 되면 오히려 의욕이 오르지 않게 되기 때문에, 큰 목표를 설정하는 경우에는 달성 가능한 작은 목표들로 잘게 쪼개어 도파민을 지속적으로 분비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도파민의 활성화에는 "보상"이 효과적입니다. 목표한 일이나 작은 도전을 끝내면 영화 한편을 본다던가, 시원한 맥주 한잔을 마신다던가, 쇼핑을 하는 등 나만의 포상 시스템을 만들면 좋습니다. 이러한 보상에 대한 기대감이 도파민을 분비시킵니다. - 칭찬 받기 : 누군가에게 본인의 노력 또는 성과를 인정받거나 칭찬을 받으면 도파민이 늘어납니다.
물론 칭찬을 받고 싶다고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본인이 어떤 일을 해냈을 때 주변에 공유하는 기회를 만들면 칭찬이나 인정을 받을 수 있는 가능성은 늘어나기 때문에, 지나치면 안되겠지만 이러한 소통의 기회를 만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칭찬의 부작용은 경계해야 합니다.) - 음악 : 좋아하는 음악을 들으면 도파민 분비가 늘어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여러 뇌 영상 연구에서 음악을 들으면 도파민 수용체가 풍부한 뇌의 보상 및 쾌락 영역에서 활동이 증가한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잡학사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파민(Dopamine)이란? (0) | 2023.03.02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