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파민(dopamine)이란?
도파민은 신경 전달 물질 중의 하나로, 기분을 좋아지게 하는 뇌의 보상시스템을 활성화 시키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알코올, 마약, 각성제 등으로 인한 쾌감은 뇌의 보상체계를 활성화되기 때문이라고 알려져 있으며, 여기서 도파민이 중심적인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도파민은 의욕, 성취감, 쾌감, 기쁨, 감동과 같은 기분을 느낄 수 있는 상황에서 분비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일 또는 학습에 필요한 정보를 일시적으로 저장 및 처리하는 능력인 '작업기억(워킹메모리)'에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즉, 도파민의 분비가 활성화 되면 학습 능력과 업무 능률의 향상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도파민이 부족하게 되면 의욕 저하, 기억력과 업무능률 저하, 무관심, 냉담을 일으키게 되어 행복감의 저하로 이어지게 됩니다. 도파민 부족으로 인한 질환은 파킨슨병이 대표적입니다.
도파민은 의욕이 솟을 때, 칭찬을 받아서 기쁠 때, 시험에 합격했을 때(쾌감을 느낄 때), 그림이나 영화 등을 보고 감동할 때와 같이 의욕, 쾌감, 기쁨, 감동, 성취감을 느낄 때 분비됩니다. 인간은 도파민을 분비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살아있는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의욕과 쾌감을 관장하는 도파민을 증가시키려면 "새로운 자극" 과 "처음 느끼는 감동"을 경험하는 것이 매우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또한 부정적인 생각보다는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는 것이 도파민의 분비를 늘릴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새로운 시도와 경험, 운동,단백질 섭취 (유제품과 콩류), 작은 목표 설정과 보상, 칭찬 받기, 음악 듣기 등이 있습니다.(도파민 분비를 늘리는 6가지 방법 →)
'잡학사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파민 분비를 늘리는 방법 6가지 (0) | 2023.03.02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