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Book] 힘들어도 사람한테 너무 기대지 마세요

사람들에게 위로받고 싶다. 하지만 반대로 사람들 사이에 있으면서도 사람이 싫은 때도 있다. 
인정받고 싶다는 것은 본능(?) 하지만 위로가 아닌 다른 것(?)을 받게 되는 경우도 있다. 그럴 때 생각한다. '위로받기보다는 위로하며...'  
누군가에게 기대어 쉬고 싶다고 생각하면서도, 나는 누구를 위로 했었나. 나는 누군가에게 기댈만한 어깨였나, 내가 기대면 그 사람은 또 얼마나 피곤할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한 발자국 물러나 나를 본다. 참 쉬울 것 같으면서도 어려운 이야기이다. 관찰자로 물러서면 아픔은 좀 덜한 것은 사실인듯하다. 화가 좀 덜나는 것도 사실인 듯하다. 숙련되지 못한 사람이기에 아직은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한 듯하다.

이 책을 선택한 것은 제목 때문이었다. 아무에게도 기대지 않고 혼자 서려는 내가 잘 살고 있다고 이야기하고 싶었던 것일 지도 모르겠다. 이 책 전체가 어렵다면, 나에게 맞는 부분만 읽어 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목차

prologue 사람은 생각보다 별로다 006

PART 1 “나는 왜 이렇게 생겨먹은 걸까?”

내가 노력한다고 과연 인간관계가 달라질까? 019
갑자기 예민해지는 것은 내 마음이 보내는 신호 026
성격이 변하기도 하나요? 035
왜 별거 아닌 일에도 욱하고 화가 날까? 043
내가 그 사람을 비난하는 진짜 이유 052
누구에게라도 기대고 싶어요 060

PART 2 “인간관계는 사실 자기 자신과의 관계다”

지금 힘들다면 엉뚱한 데 에너지를 쓰고 있는 건 아닐까? 075
인간관계 때문에 퇴사를 반복하는 사람 081
지적받는 걸 못 견디는 사람 090
상처받을까 봐 연애를 피하는 사람 099
계속 ‘집콕 생활’만 해도 괜찮을까요? 110
드라마에만 빠져 있어도 괜찮나요? 121
인간관계는 사실 자기 자신과의 관계다 131

PART 3 “힘들어도 사람한테 너무 기대지 마세요”

인간관계에도 밀당이 필요하다 141
힘들어도 사람한테 너무 기대지 마세요 149
엄마한테 반항했더니 마음이 더 괴로워졌어요 163
감정 통제 잘하는 사람이 더 위험한 이유 174
왜 퇴근만 하면 시체가 되는 걸까? 184
낯을 가리는 성격, 바꿀 수 있을까요? 195
외롭지만 혼자 지내는 이유 205

PART 4 “멘탈 관리는 피지컬로 하는 것이다”

내 감정을 있는 그대로 인정해도 진짜 괜찮을까? 217
정말로 상대의 이야기를 잘 들으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 226
멘탈이 강한 사람 vs. 멘탈이 약한 사람 240
회피하지 않고 도전했더니 인생이 더 힘들어졌어요 251
내 몸이 좋아지면 인간관계는 저절로 풀린다 261

epilogue 275

 

 
힘들어도 사람한테 너무 기대지 마세요
★유튜브 누적 조회수 1600만 ★인간관계 특강 조회수 54만 ★17만 구독 채널, ‘정신과의사정우열’ 인간관계 특강 17만 구독자가 감동한 인간관계 특강, 드디어 책으로 만나다! 정신과 의사가 말하는 ‘인간관계에서 편안해지는 법’ 예전처럼 다시 인싸가 되고 싶어서 힘들어하는 사람, 자기 자랑을 일삼는 동료 때문에 스트레스가 심해서 손절할까 고민 중인 사람, 제 잇속만 차리고 말 안 통하는 회사 사람들 때문에 퇴사까지 생각하고 있는 사람. 이 세 사람의 공통점은 뭘까? 바로 인간관계 때문에 유독 힘들어하는 유형이라는 것이다. 17만 구독 유튜브 채널 ‘정신과의사정우열’의 운영자이자 정신과 전문의인 정우열에 의하면 인간관계 때문에 힘들어하는 사람들은 다음과 같은 공통점이 있다. 첫째, 이들은 은연중에 주변 사람들 중 자신을 싫어하는 사람이 한 사람도 없기를 바란다. 둘째, 관심의 초점이 자기 자신이 아니라 남에게 맞춰져 있다. 셋째, 사람에 대한 기대치가 굉장히 높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 모든 공통점의 근본적인 원인이라 볼 수 있는 ‘자기 자신과의 관계가 힘들다’이다. 저자는 정신과 의사로서 상담실에서 수많은 내담자와 만난 경험, 그리고 심리 유튜브를 운영하면서 실시간 상담으로 수많은 사연을 상담했던 경험을 통해 사람들의 고민 중 상당수는 ‘인간관계’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성적 때문에 고민인 학생, 회사 다니는 게 너무 힘들다고 호소하는 직장인, 코로나19 이후 집콕 생활을 하면서 우울증에 걸렸다는 사람들. 이들의 고민은 얼핏 보면 성적이나 커리어 문제 혹은 코로나19가 원인인 것처럼 보이지만, 그 내면 깊숙한 곳으로 들어가보면 친구 관계나 회사의 인간관계 그리고 부부관계, 가족 관계, 형제자매 관계 같은 다양한 형태의 인간관계 때문인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것이다. 아무리 IT기술이 발전해도 타인과 친밀감과 유대감을 나누고 싶어 하는 사람의 본능, 누군가에게 사랑받고 인정받고 싶어 하는 인간의 욕구는 변하지 않기 때문이다. 『힘들어도 사람한테 너무 기대지 마세요』는 저자가 인간관계 때문에 힘들어하는 사람들과 나눈 상담 내용의 핵심을 집약해서 내놓는 책이다. 이 책에는 그의 유튜브 채널에서 가장 인기 있었던 강의 중 하나인 ‘인간관계 고민 총정리’의 내용을 뼈대 삼아 다양한 연령대의 다양한 사람들의 사연이 등장하는데, 이론과 실제 사례가 잘 어우러져 지식과 재미를 동시에 느낄 수 있다. 저자는 외롭고 힘들다고 누군가에게 기대거나 친구를 만들려고 하기 전에 자신의 속마음을 스스로 이해하고 인정해주는 것, 즉 자기 자신과 친해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한다. 내가 뭘 좋아하고 뭘 싫어하는지, 왜 화가 나고 힘든지 제대로 이해해주지 않은 채 누군가와의 관계에만 집착했을 때 오히려 더 상처받기 십상이기 때문이다. 이 책에는 심리 사례 분석과 함께 각 장마다 ‘나를 위한 심리학 케이크’라는 실천 가이드가 들어 있는데 자신의 마음을 이해하는 데 꽤 유용한 팁이 될 것이다.
저자
정우열
출판
동양북스
출판일
2022.0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