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가 피해야 할 말
(리더가 하지 말아야 할 말)
출처 : 패스트컴퍼니
1. 그렇게 느꼈다면 미안합니다.
리더가 직원이 안 좋은 감정을 느끼게 된 원인을 제공했음에도 회피한 채 적당히 무마하려는 태도로 비춰질 우려가 있음.
→ "무엇 때문에 기분이 상했는지 알 수 있을까요?",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2. 나는 그런 말을 한 적이 없습니다.
실제 누구의 말이 맞는지와는 상관없이 직원과 함께 있을 때 했던 말을 객관적 증거 없이 일방적으로 부정하는 표현
→ "그 상황을 조금 더 설명해주시겠어요?"
3. 회사의 방침입니다.
직원이 리더가 회사의 의견을 단순 전달하는 전달자에 불과하다고 인식 하게 됨. 리더의 역할과 권위에 대한 신뢰 저하
→ 회사 방침, 제도에 대하여 리더가 이해한 것을 부연 설명하여 직원의 궁금증 해소 및 소통에 도움
4. 생각이 바뀌었습니다.
리더의 약속에 직원은 기대감을 갖기 마련. 단순한 변심으로 신뢰를 깨뜨리는 결과 초래.
신중히 약속하고, 최대한 약속을 지키려는 노력이 필요.
→ 상황 및 환경 변화로 약속 이행이 어려운 경우. 직원에게 솔직히 알리고 그들의 입장을 이해하고, 인정하는 것이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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