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펀드와 주식의 차이점

펀드와 주식은 주식을 매매해서 투자하는 상품이라는 공통점이 있지만 그 방식이 다르다. 

 

펀드는 펀드 매니저를 통해 불특정 다수로부터 돈을 모아 주식회사에 투자하는 것이다. 따라서 펀드 매니저에게 수수료플 지불해야 하지만 전문가가 실시간 바뀌는 증시를 체크하며 대신 운영해주니 신경 쓸 일이 적다. 또한 펀드는 많은 사람들에게서 모은 대규모 자금으로 수십 종목의 주식과 채권에 분산투자하기 때문에 투자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하지만 펀드도 완벽하게 안정적이지는 않다. 전문가라 해도 주식 시장이 언제 폭락하고 어떤 손실이 날지는 예측할 수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펀드는 예금보호를 받지 못하기 때문에 손실이 나면 투자한 돈을 잃어버릴 수도 있다.

 

주식은 개인이 직접 주식회사에 투자하는 것이다. 직접투자이다보니 따로 운용수수료 같은 비용은 들지 않는다. 하지만 투자 지식이나 시간이 부족한 사람이 직접투자에 뛰어들면 그만큼의 위험 부담이 따른다. 또한 자신의 자금만 가지고 투자를 하기 때문에 펀드처럼 자금을 나누는 분산투자를 하는 데에도 어려움이 따른다.

 

주식은 투자 시점을 정확하게 읽어야 하며 경제 전반에 대한 공부뿐 아니라 정치적 상황까지도 꿰고 있어야 하는 것이다. 사회 경제적인 상황과 긴밀한 관계를 가지는 돈의 움직임을 읽지 않고서는 결코 자신이 원하는 수익을 낼 수 없기 때문이다.

 

< 출처 : EBS 다큐프라임 자본주의 사용설명서 >